로고

서울 용산 ‘솔언어청각연구소’ 장재진 대표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 모두가 행복했으면"

정인우 | 기사입력 2024/05/29 [11:08]

서울 용산 ‘솔언어청각연구소’ 장재진 대표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 모두가 행복했으면"

정인우 | 입력 : 2024/05/29 [11:08]

 

언어 치료실은 언어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성인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현대 사회에서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다양한 이유로 언어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있으며,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언어 치료실의 역할은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에 그치지 않는다. 언어 치료를 통해 환자들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며, 학업 성취도와 직업적 성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아동의 경우, 조기 개입을 통해 언어 발달 지연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기여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용산 솔언어청각연구소장재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서울 용산 ‘솔언어청각연구소’ 장재진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언어 지연이나 언어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청능재활, 그룹 수업을 위해서 설립하였습니다. 언어치료실에 소속된 언어치료사로 근무하였는데, 언어치료실 나름의 정체성을 찾고, 좀 더 다양한 일들을 연구소 내에서 녹여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 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는 학생들, 함께 인연을 맺었던 언어치료사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햇수로 4년을 넘어섰는데, 현재 우송대학교를 비롯한 언어치료학과 대학원의 언어치료학과의 실습 기관이자 관찰기관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발달재활서비스 기관이자 서울시 교육청, 아산교육청에서 지정한 치료지원 기관이기도 합니다. 2024년에는 언어재활사 협회로부터 언어치료 모범기관 인증을 받았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난독 전문 지원 기관으로서 다방면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언어평가, 언어치료, 영어수업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습니다.

 

초기에 아동의 언어적 어려움이 있을 때 언어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1로 이루어지는 언어치료와 그룹으로 이루어지는 언어재활이 가능합니다. 아이들이 초기에 발화를 위해서는 중점적인 언어 접근이 필요하고, 또래들과의 소통 경험을 늘리기 위해서는 언어치료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가 느리거나 영어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AVT(AUDOTORY VERBAL THERPY) 심화 과정까지 수료하신 선생님들이 포진되어 있어,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청각 구어 치료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제가 대한 청각학회에서 인증한 K-AVT 자격을 이수했고요, 저희 연구소 선생님들이 청각 구어 치료를 위한 전문가 과정을 모두 이수하셨습니다.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난독 전문 지원 기관으로서, 읽기나 쓰기에 어려움을 가진 학령기 아동들을 위한 도움이 가능합니다. 인공와우 매핑과 관련하여 보아스 이비인후과와 함께 모도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듣기 상태를 파악하여 청능사에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1년에 두 번 직접 병원을 방문해서 언어재활사와 청능사가 협업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듣기 체크가 어렵거나 낯을 많이 가리는 경우, 아동에 대한 파악이 어려운 경우에 매우 좋습니다.

 

함께 하는 영어 매핑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더 잘 듣고 싶은 마음은, 영어나 외국어도 똑같을 거라서요. 영어 선생님이 계셔서 가능한 일인 것 같습니다. 영어에 대한 듣기를 체크하고, 이를 매핑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글과 영어 지각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용산 ‘솔언어청각연구소’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단순히 언어만으로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언어치료실의 특성을 넘어서서, 언어 지연을 가졌거나 청각장애를 가진 친구들을 위한 다양한 일들을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제가 청각장애를 비롯한 장애 이해 교육 강의를 나가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 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을 너무도 잘 알고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 모두가 행복했으면 하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 다른 목표는, ·고등학생이나 청년들을 위한 면접 프로그램이나 초등학생을 위한 특화된 독서 문해력 프로그램을 열어서, 아이들이 좀 더 질 높은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저는, 저희 연구소 식구들을 솔 패밀리라고 합니다. 함께 고민하고 성장해나가자는 뜻이기도 합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모든 선생님들과 부모님들, 아이들이 한마음이 되었을 때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아이들이 성장할 힘을 얻고, 부모님들도 아이들과 함께 웃을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되도록 계속 만들어가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