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종로구 인사동 ‘수호비의폴리머클레이공방’ 배향화 대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무궁무진한 폴리머클레이 공예"

이원재 | 기사입력 2024/05/20 [14:51]

종로구 인사동 ‘수호비의폴리머클레이공방’ 배향화 대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무궁무진한 폴리머클레이 공예"

이원재 | 입력 : 2024/05/20 [14:51]

 

폴리머 클레이(Polymer clay) 합성수지 점토 또는 고분자 점토 소재로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오븐에서 굽거나 가열하여 고체화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폴리머 클레이는 공예 작품을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되며, 주로 장식품, 장신구, 인형, 조각품, 아트워크 등을 만드는 데 활용된다. 또한, 폴리머 클레이는 다양한 추가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여 더욱 다채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폴리머 클레이 공예는 창의성을 발휘하고 표현력을 향상시키는데 훌륭한 방법이며,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아티스트들도 활용하는 인기 있는 재료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종로구 인사동 수호비의폴리머클레이공방배향화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수호비의폴리머클레이공방’ 콜라주 아트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안녕하세요. <수호비의 폴리머클레이> 대표 배향화입니다.

현재,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서 폴리머클레이 전문 강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폴리머클레이는 일반 점토와는 달리 공기 중에서 굳지 않는 오일 성분의 점토로, 오븐에서 구워야 단단해지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과 내수성을 지닌 것이 장점인 점토입니다. 액세서리와 생활용품을 제작하기에 안성맞춤인 소재이며,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여 예술적인 영역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러한 섬세하고 아름다운 폴리머클레이 공예의 매력에 빠져서 작업을 하다 보니, 그 매력을 알아봐 주시는 분들의 수업 문의가 하나 둘 이어지고 수업을 하게 되면서, 폴리머클레이 기관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폴리머클레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페어와 개인전, 전시회 등을 진행하며 더 큰 시너지를 얻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기관을 설립한 2018년 이후 현재까지 총 7단계의 민간자격증 과정을 완비하였습니다.

폴리머클레이로 쉽고 빠르고 멋지게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한 <폴리머클레이 커스텀 아티스트> 클래스가 첫 시작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나만의 개성 있는 액세서리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우게 됩니다. 폴리머클레이에 레진 공예까지 더해진 커리큘럼으로, 공예를 시작하는 분들과 공방 창업, 굿즈 제작 판매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적극적으로 권해드리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시작으로 액세서리와 생활소품을 제작하는 <폴리머클레이 지도사>, 케인으로 문양 기둥을 완성하여 소품을 제작하는 <프로페셔널 1/2>, 인테리어용 명품 수제 단추를 제작하는 <버튼 디자이너>, 폴리머클레이로 그림을 그리는 <폴리머클레이 아티스트><케인 페인팅>까지 단계별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폴리머클레이는 문양 하나하나에 세필 붓으로 그린 것과 같은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면서도 또 그와는 반대로, 의도하지 않은 추상적이고 유니크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두 상반된 매력이 공존하는 재료이기 때문에 작업을 하면 할수록 무한대로 빠져드는 매력이 있는 공예입니다. 그 매력에 빠져 폴리머클레이 콜라주 아트와, 케인 페인팅, 버튼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여, 국내 유일의 폴리머 클레이 7단계 민간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부터 아티스트 클래스까지, 배움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공방 창업, 상품 제작, 강사 배출과 더불어 강사 활동, 작가 입문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첫 수업의 시작은 2014년 연희동의 작은 공간에서부터였습니다. 밤을 새우며 하던 혼자만의 작업이 좋았기 때문에, 수업을 시작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고, 두렵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인연이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며, 12명의 수강생들과 함께 공동저자로 도림북스 출판사와 <폴리머클레이 클래스> 책을 출간하여 뿌듯합니다.

 

23년에는, 강사님 두 분이 K-핸드메이드 페어 신진작가로 선정되어 무척이나 기뻤습니다. 파리 아트페어에 함께 작품을 출품하고, 세 번의 단체전을 함께 준비하고 작품을 설치하며 강사님들과 함께한 지난 시간들 하나하나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폴리머클레이로 만들고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너무 많아서 부러워요.”

타 분야의 공예가분들이 제게 이런 얘길 하곤 합니다. 클레이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 노력했던 지난 시간들을 알아주시는 것 같아 보람을 느낍니다. 폴리머클레이는 다양한 영역을 표현할 수 있는 재료가 맞습니다.

 

 

▲ ‘수호비의폴리머클레이공방’ 작품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248월에 있을 핸드아티코리아페어에 기관의 강사님들이 각자의 브랜드로 출품을 할 예정이며, 10월에 폴리머클레이 프로페셔널의 4번째 단체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사님들의 다양한 활동을 좀 더 뒷받침할 수 있는 판매와 교육 시스템을 더 세밀하게 구축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폴리머클레이 공예가 궁금하신가요? 수호비의 폴리머클레이 기관에서 폴리머클레이를 만나보세요!

 

이렇게 재미있는 공예인 줄 알았다면 진작 시작할 걸 그랬어요.”

수업을 시작하는 수강생들께 많이 듣는 얘기입니다. 망설이고 고민했던 시간들이 너무 아깝다고 하실 때마다 좀 더 홍보하고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폴리머클레이 공예는 시작할 때의 초기 재료와 도구 구입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책상 하나의 공간만 있으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창업과 작품 활동이 가능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되고 즐기는 액세서리와 생활소품 제작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으며, 더 나아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예술 활동의 영역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래도록 사랑받을 수 있는 공예라는 점에서 더욱더 매력이 넘치는 폴리머클레이 공예를 만나보세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