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도 의왕시 다원독서토론논술교습소 윤자영 대표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길잡이”

한동균 | 기사입력 2024/04/15 [15:13]

경기도 의왕시 다원독서토론논술교습소 윤자영 대표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길잡이”

한동균 | 입력 : 2024/04/15 [15:13]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문해력이 떨어지는 것은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특히 디지털 시대에서는 온라인 콘텐츠와 시각적인 자료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독서는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독서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문체를 접하고, 어휘력을 향상시키며, 이해력과 추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독서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다원독서토론논술교습소 윤자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스마트폰의 발달로 쉽게 또 자주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게 되면서 아이들의 문해력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성적 위주의 수업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생각하며 글을 읽기보다는 생각 없이 글자 자체만을 읽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저는 이런 아이들이 다양하게 생각하고, 그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열린 마음으로 성장하는 방법으로 독서토론논술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다원독서토론논술교습소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독서-토론-논술을 통한 생각의 확장과 문해력 향상,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 극복이 주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제대로 책 읽기,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기, 생각을 말과 글로 정리하기, 토론의 기초 세우기 등을 수업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제 수업은 입시나 시험 성적 위주가 아닙니다. 수업 방식도 대부분 아이들의 선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한 것에 책임감을 느끼고,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완성합니다.

 

모든 수업은 항상 아이들이 선택한 책과 함께하며, 생각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기사나 다른 도서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말로 표현한 생각은 반드시 글로 다시 정리하도록 해 생각하기-자료를 수집해 말로 표현하기-글쓰기의 과정이 함께 이루어지며 자기만의 문체나 정리 방식을 스스로 확립하도록 도와줍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입시나 시험 성적 위주의 수업이 아님에도 시험 성적이 올랐다며 좋아하던 아이들, 또 중학교에 진학하고 나니 저와 함께했던 수업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며 동생에게 반드시 졸업할 때까지 열심히 다니라고 추천하는 아이들, ADHD 등과 같은 장애를 극복하고 집중력이 향상되어 스스로 책을 읽고, 학습하는 시간이 늘었다는 아이들의 얘기를 들을 때 가장 보람되고 뿌듯합니다. 또 아이들이 지나가는 말로 선생님 진짜 천사!”라는 말을 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 가장 행복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길잡이일 뿐입니다. 제 목표는 이 아이들이 어떤 형태로든 스스로 자기만의 방식을 확립하고, 공부든 생활이든 사회관계든 스스로 정한 방식대로 또 넓은 시야를 가지고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 다원독서토론논술교습소 내부 전경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이미 어린 시절을 겪은 어른 중에는 자기가 살아온 틀을 정답으로 믿고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걸 자주 보게 됩니다. “쟤는 왜 저래?”가 아닌 한 명 한 명 모두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존중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세상을 만들어가도록 돕는 어른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