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송파구 쥬세라믹 박주영 대표 “모두 즐길 수 있는 도자기 공방”

이윤지 | 기사입력 2024/06/25 [14:18]

서울 송파구 쥬세라믹 박주영 대표 “모두 즐길 수 있는 도자기 공방”

이윤지 | 입력 : 2024/06/25 [14:18]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기며, 그중 공예는 자신이 만든 작품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다양한 공예 중에서 도자 공예는 손으로 흙을 빚어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도자 공예는 손으로 직접 흙을 만지고 성형하는 과정에서 힐링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완성된 도자기는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예술 작품으로 소장할 수 있어, 자기 창작물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이와 관련하여 쥬세라믹 박지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4년제 도예과 대학교에 다니면서 문화예술교육사, 미술심리치료사 자격증을 이수하며 도자공예 교육에 더 깊이 관심을 두었습니다. 후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졸업하고 쥬세라믹 공방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학부와 대학원까지 오랫동안 도자기와 인연이 깊은 만큼 저만의 자체 브랜드인 도자기 공방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뭐든지 처음부터 잘 될 거라는 마음가짐보다는 경험과 실수를 탄탄하게 쌓아 더 견고해지고 발전할 수 있다는 다짐으로 도자기 공방을 오픈하고 지금까지 공방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발전하는 단계인 만큼 높은 만족도와 차별화된 수업 연구의 노력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쥬세라믹은 높지 않은 난이도의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두 즐기실 수 있는 도자기 공방입니다.

 

대표적인 성인 색소지원데이클래스에서는 알록달록 준비된 색소지로 원하는 색감, 모양, 문양을 도자기에 새기며 하나뿐인 도자기를 만듭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어린이 클래스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주제로 접시를 만들어보고 간단한 물레 체험을 통해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해 봅니다. 남은 흙으로 작은 피규어나 냉장고 마그네틱을 만들며 자유시간도 가집니다.

 

 

▲ 쥬세라믹 수업 모습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공방은 하나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주문 제작, 자체 상품 판매와 도자기 클래스 수업을 겸하는 도자기 공방입니다한 타임에 한 팀 수업하는 프라이빗 한 소규모 공방에 알맞게 그날 수강생분들의 취향에 중점을 두어 편안하고 유동적인 수업 진행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미술에 경험이 있어 키즈 도자기 클래스를 따로 운영하는 것이 저희 공방의 큰 특징입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보통 공방에 처음 방문하는 아이들은 수줍음이 많아서 처음에는 소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공방에서는 아이들이 점차 편하게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좋은 기억을 가지고 완성된 작품을 가지러 오고 다시 찾아주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재작년이나 작년 초에 방문해 주는 아이들에게 컸던 앞치마가 성장하여 딱 맞거나 작아지는 걸 보았을 때 저희 공방에서 도자기라는 수업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 가고 있다는 것에 뭉클하기도 하고 고마움을 느낍니다. 또 아이 부모님께서도 만든 도자기 사진과 아이가 즐거워했다는 연락을 보내주셨을 때 큰 힘이 되고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사람이 어린 시절 도자기 체험을 해봤지만, 완성된 작품이 갈라지거나 깨져서 보관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공방은 원 데이 클래스나 체험 클래스에서도 완성도 높은 도자기를 만들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꼼꼼한 지도와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소규모 수업을 통해서 아이들과 흙 놀이로 소통하면서 재밌는 경험을 심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번 방문해 주는 아이들이 있어 그럴 때는 뿌듯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도자기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에 참여하실 수 있게 클래스 분야를 연구하며 늘리고 있습니다. 보통 어린이 클래스 같은 경우 캐릭터 접시가 메인이었다면, 지금은 토탈공예와 접목하여 도자기 시계, 키링, 무드등 만들기도 추가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 쥬세라믹 완성 작품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보통 직장을 다니시는 분이나 학교와 학원을 병행하는 아이들에게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한 번씩 주위를 환기하는 취미 시간이 필요하다고 많이들 말씀하십니다. 쥬세라믹은 그런 일상에서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평생 간직할 수 있는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며, 가족, 친구 또는 나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믿고 방문해 주시고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앞으로도 더 나은 쥬세라믹 공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