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 성남시 네오아트미술학원 남다현 대표 “아이들의 미적감각을 키우고 안목을 넓히는 미술교육”

김준혁 | 기사입력 2024/06/05 [14:05]

경기 성남시 네오아트미술학원 남다현 대표 “아이들의 미적감각을 키우고 안목을 넓히는 미술교육”

김준혁 | 입력 : 2024/06/05 [14:05]

 

미술은 인간의 창의력과 기술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예술 형태를 포괄한다. 그림, 조각, 건축, 사진,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감정, 생각, 문화적 가치를 형상화할 수 있다. 미술은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순수한 예술적 표현을 목적으로 하며, 감상자에게 영감을 주고 감정을 자극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미술 학원을 통해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면 미술 기술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실험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창의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미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거나 미술 관련 진로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네오아트미술학원 남다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네오아트미술학원 남다현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시간 미술 분야를 공부하고 미술을 탐구하면서 과거 획일적이거나 답이 있는 교육에 회의를 느껴 어린 아동들에게서부터 좋은 영향력을 펼치고 싶고, 아이들에게 넓은 시야와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곳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외우기만 하는 학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입시와 연계되어 열심히 노력하지만, 성인이 된 후 그 이후에 삶에서는 선택하기 힘들어하거나 자신의 취향을 모르고 찾고 싶어 하지 않는 경향도 있습니다. 해외에선 를 생각하며 탐구하는 과정과 교육을 어릴 때부터 접하게 하여 성인이 되어서 좀 더 다양하고 창의력 높은 인재들이 나오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이러한 교육을 통해 앞으로 여러 분야에 많은 인재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학원이라기보다는 아이들의 꿈이 자라나는 예술교육원으로 생각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스토리텔링 수업, 입체 조형 수업, 캔버스 작가 수업, 아이패드 수업, 도예 등 여러 분야별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한 가지 영역에 치우쳐 있기보다는 입체 조형 활동, 스토리텔링, 드로잉, 바느질, 도예, 다양한 미술 재료를 사용하여 수업하며 여러 영역에서 밸런스 높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으로 예술적 결합과 분리, 재결합의 응용을 경험하고 성장하며 창의력의 근간인 응용력을 향상시키고 자체 개발하는 커리큘럼과 다양한 분야의 선생님들과 연구모임을 가져 아이들에게 폭넓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단순한 접근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수업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끌어내긴 어려우며,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아이의 특성을 발견하는 전문성과 유연한 티칭 노하우가 부족하면 이 또한 좋은 교육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 프로그램의 개별 과정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교육의 밸런스를 생각하는 노련한 통찰력까지 더해져야 아동미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미술 선생님들과 네오아트미술학원 아이들이 빛나는 예술적 성장을 해나가도록 이끌어가겠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수업을 하면서 작품을 하나 완성하는데 큰 노력이 들어갑니다. 이 순간들을 보고 있으면 아이들 모두 다 반짝거리는 순간이고, 저의 미술 교육에 확신을 느끼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예민한 아이들이 학원에 와서 주도적인 작품 활동과 몰입하는 순간을 경험하고, 제일 편안해하는 공간이라고 이야기할 때와 아이들이 작품을 완성해서 자랑스러워하는 모습과 웃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많이 느끼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종종 아이들이 편지를 주거나 저를 그려주기도 하고 안아주기도 합니다. 미술을 통해 친밀감과 정서적 안정 느낀 모습을 보았을 때 아이도 행복해하고 또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의 감성이 돋보이는 전시회를 추진해 보고 싶고, 미술 스토리텔링 수업을 독후 활동을 통해 넓히고 싶습니다. 예전에 수업을 진행할 때 상상의 동물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책을 통해 그 동물에 성격, 생김새의 특징을 정하여 디자인적으로 배치하는 수업을 했습니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 종이에 미리 상상의 동물의 특징을 적어 내가 왜 이런 형태와 컬러를 사용했는지 분명하게 정하고 들어감으로써 작품에 내용을 담아 더 의미 있는 미술 활동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독후 활동과 연계된 수업을 하면서 자유로운 생각들과 표현, 상상력이 발현되었습니다. 교육 과정을 통해 창의력이 발현된 아이는 창의적 발상을 표현할 섬세한 스킬이 필요하므로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지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의 균형이 맞았을 때 비로소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활동이 가능합니다.

 

미술이란 분야를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행위보다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움과 동시에 아이들의 미적 감각을 키우고 안목을 넓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싶습니다.

 

 

▲ 네오아트미술학원 작품 & 수업 모습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형태를 정확하게 표현한다기보다 다양한 미술 활동을 경험하면서 아이만의 고유한 창의성과 생각하는 교육을 통해 추후 아이가 성장이 되었을 때 긍정적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우리 삶에 미술은 영상, 디자인, 제품, 건축 등 모든 분야에 걸쳐져 있습니다. 아이들을 현재 점수와 어떠한 결과만 보기보단 과정 중심으로 교육하며 믿어주고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또 예체능 분야가 인간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삶을 풍요롭게 하는 과목이라는 긍정적 인식으로 변화하길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