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시 양천구 양떼구름미술학원 이선영 원장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예술적 표현과 다양성을 추구”

김준혁 | 기사입력 2023/12/14 [17:29]

서울시 양천구 양떼구름미술학원 이선영 원장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예술적 표현과 다양성을 추구”

김준혁 | 입력 : 2023/12/14 [17:29]

어릴 때부터 미술 교육을 받는 것의 대표적인 긍정적 효과 중 하나는 인지 발달 향상이다. 그림, 회화, 조각과 같은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어린이의 다양한 인지적 이점과 관련이 있다. 미술 교육은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장려하고 문제 해결 능력의 발달을 촉진한다. 아이들이 예술 활동에 참여할 때 종종 어려움에 직면하며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창의적 맥락에서 이러한 문제 해결 과정은 학업 및 개인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및 의사 결정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예술에는 색상 선택, 구성 및 디자인에 대한 결정이 포함되므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러한 인지 능력은 예술 영역을 넘어서는 과목에서 어린이의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술 교육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연마함으로써 아이들은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귀중한 자산을 얻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시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양떼구름미술학원의 이선영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양떼구름미술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에 다닐 때부터 아르바이트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미술을 가르치는 게 재미있고 연구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 보는 걸 좋아하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2007년부터 양떼구름미술학원 마포관을 시작으로 2023년 목동관을 오픈했습니다. 양떼구름미술학원은 창의적이고 새로운 미술 활동을 연구하고 시도하는 미술 교육 센터로 나아가고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자존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주며 즐겁게 미술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양떼구름미술학원 전경©

 


Q. 양떼구름미술학원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체계적으로 연령별에 맞게 선생님들과 직접 프로그램을 연구합니다. 대학 강의에 나가시는 선생님, 미술 교육, 미술 작가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오랜 경험을 살리고 질 높은 커리큘럼을 연구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예술적 표현과 다양성을 추구하며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즐겁도록 도와주고 창의적이고 섬세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양떼구름미술학원 수업 모습©

 

 

Q. 양떼구름미술학원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그림 그리는 시간이 즐겁도록 도와주며, 입체 조형, 드로잉 수업, 스토리텔링, 현대 미술 등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미래의 감각적이고 센스있는 리더를 양성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2~3회 미술 대회 참가 및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며 대형 캔버스 작업을 통한 공동 작업으로 아이들과의 친밀감을 쌓고 아이들도 다른 친구들과의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양떼구름미술학원 CI©

 

 

Q. 양떼구름미술학원을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아이들을 가르친 지가 20년이 되었는데 그중 가장 기억에 남은 남매가 있습니다. 4, 5살 때부터 미술 학원을 꾸준히 다닌 남매입니다. 지금도 둘 다 미술 학원에 다니고 있고, 이제는 의젓한 중학생이 되었습니다. 어릴 적 남동생은 개구쟁이였고 누나는 얌전하며 예의 바른 친구였습니다. 학원에 꾸준히 다녀서 그런지 미술 실력도 수준급이었죠. 지금은 입시를 해도 좋을 만큼 그림을 잘 그립니다. 그런데 얼마 전 그 아이들의 아버지께서 불의의 사고로 갑자기 돌아가셨습니다. 아이들의 충격이 얼마나 클지 알기에 너무 가슴이 아프고 눈물이 났습니다. 어릴 적부터 봐 와서 더욱더 마음이 아팠습니다. 아이들이 사춘기를 맞이하며 비뚤어지면 어쩌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너무 착하고 예의 바르고 멋진 남매로 성장하는 것 같아 마음이 놓입니다. 아이들이 미술 학원에 올 때면 이곳에서 힐링을 받는 듯한 것처럼 보였고, 그래서인지 남매에게 뭔가 더 해주고 싶고 더 마음이 가는 한편,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양떼구름미술학원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미술 활동은 즐겁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활동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미술 교육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우리나라 미술 교육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미술 활동으로 인해 아이들이 폭넓은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애쓰며, 다른 아이들과 공동 작업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저의 학생들이 미래의 좋은 인재로 성장하길 응원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미술은 수학처럼 답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체계적이면서 창의적이지만 또 즐겁게 수업할 수 있는 미술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미술은 자기 생각과 경험을 표현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스케치 능력이 힘들어지면 그릴 수 있는 그림만 그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와 활동을 통해 드로잉, 색채 등 적절하게 수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