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중랑구 개나리방문요양센터 이강옥 대표 "상호 존중할 수 있는 환경이 제일 중요"

매경데일리기획부 | 기사입력 2023/12/07 [06:31]

서울 중랑구 개나리방문요양센터 이강옥 대표 "상호 존중할 수 있는 환경이 제일 중요"

매경데일리기획부 | 입력 : 2023/12/07 [06:31]

 

현대 사회가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가속화되면서 어르신들의 돌봄 서비스가 보다 많은 영역에서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핵가족화가 되면서 가족 중에 누군가 집의 어른을 돌본다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는 사회가 되어 가고 있다. 이렇다 보니 요양센터 및 방문요양센터의 필요성이 더욱더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생각을 한다. 많은 요양보호사분들이 전문성을 가지고 일을 하고 계시지만 앞으로 환경적으로나 여러 요소들의 개선점 또한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현재의 요양센터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서 서울시 중랑구에 위치한 개나리방문요양센터 이강옥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녀와의 소통, 지역 사회에서의 소통으로 인해 어르신의 삶의 질이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인격과 존엄이 지켜지지 않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노인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요양 시설이 마구잡이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한 매체에 의하면 숨을 멈춰야 해방되는 곳이 요양원이라고 비유했습니다. 일부 요양원에서는 그저 무늬뿐인 돌봄을 하고 있고 어르신을 대상으로 돌봄의 가치를 훼손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어르신이 지역 사회에서 여생을 마감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귀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센터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치매, 파킨슨,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65세 이상의 분들을 돌보며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일상생활을 혼자 하시기 어려운 어르신과 모든 부담을 지고 계신 가족의 부담을 줄여드려 어르신과 그 가족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서비스의 내용은 크게 4가지로 보실 수 있는데요. 신체 활동 지원, 일상생활 지원, 인지 활동 지원, 정서 활동 지원으로 나뉩니다. 신체 활동은 식사 및 약 챙겨드리기와 체위 변경 등을 도와드립니다. 일상생활은 외출 시 동행, 어르신 방 청소, 빨래 등을 도와드립니다. 인지 활동은 인지 자극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어르신의 사회 활동을 도와드립니다. 정서 지원은 말벗과 의사소통 등을 도와드립니다.

개나리방문요양센터에서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85%~100%의 혜택으로 저렴한 비용에도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귀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개나리방문요양센터는 서비스 제공 시 어르신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하면서 어르신을 모시고 있습니다. 방문요양센터에서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한정되어 있기에 센터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들에서도 비슷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르신을 모시는 데 있어서 소외감이나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하는 것에 보호자와 요양보호사와 저희 센터가 같은 뜻을 가지고 있기에 전 직원과 보호자 간에 수시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저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호자분들께는 노인장기요양제도는 어르신들이 건강하실 때 생활하시던 것처럼 모든 환경이 어르신들 직성이 풀리도록 맞춰드리기 위한 제도는 아닙니다. 서비스의 목표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호자분들께서는 혼자 계신 부모님께 식사 한 끼 제대로 차려드리고 기본적인 청소와 세탁을 도와드려 일상생활에 어려움 없이 잘 지내실 수 있도록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라고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께는 몸이 아프고 불편해서 뭘 하고 싶어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어르신들의 마음을 먼저 헤아려 주셨으면 합니다. 누가 시켜서 움직이면 가사도우미나 다를 바 없는 것이고 어르신들의 마음을 헤아려서 내가 먼저 움직일 줄 아는 사람이 바로 전문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입니다.”라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상호 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저희 센터에서는 조성하고 있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입장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입장에서도 서로 만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 저희 센터만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방문 요양 서비스를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은 비용 측면이나 서비스의 질 등에서 관심을 갖고 계실 것입니다. ‘가족을 돌보는 일인데 검증된 요양보호사가 오는 것인가?’, ‘서비스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 것인가?’와 같은 생각들이 많이 드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가지고 계신 불안과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는 센터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방문 요양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어르신들의 장기 요양 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 절차를 거쳐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상담과 더불어 등급 신청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부모님에게 받은 사랑을 돌려드리고자 보호자댁으로 모셔와 돌봄을 시작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어르신께서 혼자 계실 경우 보호자께서 퇴근 후 어르신을 돌보러 어르신댁에 가시는 경우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녀들에게도 부모님을 돌봐드리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희 센터는 어르신들의 성향에 맞춰서 적절한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댁에서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보호자분들은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85%~100% 지원을 통해 가족에게는 부담이 되지 않으면서 어르신들께는 행복과 만족을 드릴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