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강서구 ‘강서틔움아동발달센터’ 김지혜 대표 "온 마음을 다해 아이들을 만나고, 진심을 다해 치료"

김준혁 | 기사입력 2024/09/14 [08:53]

서울 강서구 ‘강서틔움아동발달센터’ 김지혜 대표 "온 마음을 다해 아이들을 만나고, 진심을 다해 치료"

김준혁 | 입력 : 2024/09/14 [08:53]

아동 발달센터는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적, 교육적, 심리적 요구를 가진 아동들에게 전문적인 평가와 치료를 제공하여 그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부모와 가족에게도 필요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가족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오늘날, 아동 발달센터는 발달 장애, 학습 장애, 정서적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허브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강서구 강서틔움아동발달센터김지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강서틔움아동발달센터] 외부 전경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다 집중도 높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것 같습니다. 언어치료사는 사설 센터, 복지관, 병원, 학교 등 다양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년 동안 소아과 및 소아정신과에서 언어치료사로 일해왔고, 주로 실손보험에 의존하는 아이들을 치료해왔습니다. 실손보험과 관련된 갈등과 고민이 많았고,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하루에 많은 아이들을 치료하면서 여유가 부족했습니다.

 

10년 동안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나만의 치료실을 가지고 싶었습니다. 내가 직접 꾸미고 관리하는 공간에서 여유를 가지고 아이들에게 온전히 에너지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틔움아동발달센터의 로고는 깊은 고민 끝에 제작되었습니다. 자음 ''''이 결합하여 틔움아동발달센터를 나타내며, 아이들이 싹을 틔워내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는 아이들이 말을 틔워내는 것뿐만 아니라 더 큰 가치를 틔워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틔움 아동발달센터는 영유아기부터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치료, 놀이치료, 인지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는 기질적 또는 기능적 원인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언어발달을 유도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틔움에서는 36개월 이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유아언어치료, 수용언어영역 및 표현언어 측면에서 객관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개별 언어치료,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치원 및 학교 생활 적응을 돕는 사회성그룹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등 발달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놀이 발달 수준에 맞추어 놀이 확장을 시도하여 정서 행동발달 증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연령에 비해 느린 아동, 단순한 놀이 패턴을 가진 아동, 발달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추후에는 심리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 놀이치료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지치료는 주의 집중, 사고하기, 기억하기, 문제 해결하기, 추론하기 등의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틔움 아동 발달센터는 치료사와 아동 개별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연령이나 발달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짝 치료 수업 및 그룹치료 수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강서 틔움 아동 발달센터는 가족, 특히 부모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언어치료를 포함한 대부분의 치료 수업에서는 40분의 치료와 10분의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치료사와 부모 간의 상담은 일반적인 부모상담 외에도 아이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포함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화상담이나 부모교육도 제공됩니다.

 

저희 센터는 연령이 어린 영유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도 특징입니다. 영유아는 치료사의 직접 치료와 함께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에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발달에 따라 부모님과 함께 치료 수업을 진행하거나, 부모교육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틔움은 아이의 발달 상황을 부모님께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적인 지원 방법을 공유합니다.

 

체계적인 언어발달평가가 가능하다는 점도 틔움의 특징입니다. 다양한 연령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언어발달평가를 진행하며, 진단, 치료 목표 설정, 진전 양상 평가 등을 위한 평가 자료를 모두 제공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틔움 아동 발달센터에서는 매 사례를 진행하며 보람을 느낍니다. 언어치료사로 일하면서 우리 아이가 발달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부모의 관점을 조금씩 수정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언어치료사로서 보람과 사랑을 느끼게 합니다.

 

10년 동안 언어치료사로 일해온 저에게 틔움아동발달센터는 선물 같은 존재입니다. 센터를 준비하고 오픈하는 과정에서 이전 기관에서 만나온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믿고 찾아주셨고, 제가 잘하고 있다는 위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전에 수업을 종결한 부모님들과 동료들의 응원 메시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언어치료사로서의 경험과 열정을 바탕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재미있게 운영해 나가려고 합니다.

 

 

▲ [강서틔움아동발달센터] 내부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목표는 올해 말까지 바우처 사용 기관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 오픈한 기관으로서 충족해야 할 여러 가지 요구 사항을 신중하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장기적인 목표로는, 지도 교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항상 부모님들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아이들의 치료에 최선을 다하는 치료사가 되는 것입니다. 매일 아이들과 부모님들을 만나며, 치료가 도움이 되었는지를 돌아보고 반성하며, 진심을 다해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나의 진심이 꼭 전달될 수 있도록, 온 마음을 다해 아이들을 만나고, 에너지를 쏟아서 그 진심이 통할 수 있는 센터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인간의 삶에서 아동기보다 더 중요한 시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유아기와 아동기 전반에 걸쳐 적절한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어려움이 점차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발달 어려움을 초기에 파악하고 개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또는 두 번 센터를 방문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의 발달에 관심을 갖고 '혹시 어려움이 있지 않은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님들의 노력과 관심은 우리 아이의 중요한 시기를 알차게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