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충남도] 충남안전체험관, 완강기 사용법 교육 실시

김준혁 | 기사입력 2024/09/09 [09:27]

[충남도] 충남안전체험관, 완강기 사용법 교육 실시

김준혁 | 입력 : 2024/09/09 [09:27]

 

충남안전체험관은 재난상황에서 생명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인 완강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화재 등 발생 시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로 탈출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긴급 탈출 기구로, 몸에 로프를 매고 높은 층에서 땅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기구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별도의 복잡한 조작없이 피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법을 익히지 않거나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완강기는 △지지대에 결합하기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밑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 후 릴(줄)을 아래 바닥으로 던지기 △완강기 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착용 후 고정링을 가슴쪽으로 조이기 △벨트가 풀리지 않게 양팔을 쭉 뻗어 벽면을 짚으면서 내려가기 순으로 사용하면 된다.

 

이때 추락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두 팔은 위로 올리지 않아야 하며, 사용전 지지대를 흔들어 안전 유무를 꼭 확인해야 한다.

 

체험관에서는 실제 장비를 통해 완강기를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 및 대표전화(☎041-559-9740)로 문의하면 예약 및 자세한 이용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박창우 안전체험관장은 “완강기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과 실제 체험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은 재난 상황에서 생명을 지키는 데 필수”라며 “체험관에서 제공하는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안전한 대피 방법을 익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