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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 휘경동 <초등전문 휘경논술> 김양규 대표 "학습 지식과 생활 태도 모두 함양하는"

함제우 | 기사입력 2024/08/28 [12:07]

동대문구 휘경동 <초등전문 휘경논술> 김양규 대표 "학습 지식과 생활 태도 모두 함양하는"

함제우 | 입력 : 2024/08/28 [12:07]

 

초등학생에게 있어 논술 교육은 학업적으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기반을 닦아주므로 중요하다.

 

논술은 학생들에게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며, 명확하게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이러한 능력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논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적으로 구성된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는 글쓰기뿐만 아니라 말하기와 토론에서도 중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한다.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면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이는 학업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논술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글쓰기를 촉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단순히 언어 능력만이 아니라, 수학, 과학, 사회 등 다양한 교과 지식을 통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면서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것이다.

 

논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면서 정서적 발달도 이루어진다.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적인 논의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초등전문 휘경논술> 김양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동대문구 휘경동 <초등전문 휘경논술> 김양규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교육 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데 그 취지를 두었습니다. 과거에는 유명 브랜드의 간판을 내걸고 공부방을 운영했으나, 이러한 방식은 본사의 규정을 일률적으로 따르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지정된 교재와 진도에 한정되어 수업을 진행해야 했고, 보강이나 특별 수업과 같은 유연한 학습 지원이 불가능했습니다.

 

반면, 휘경논술은 개인이 운영하는 독립적인 교육 기관으로, 이러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보다 자유롭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본 수업 외에도 무료 특강이나 추가 진도 설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여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휘경논술은 학습의 질을 한층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최적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가장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서비스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무료 체험 수업입니다. 많은 학부모님들이 영어나 수학 학원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반면, 논술 교육에 대해서는 궁금증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기에, 이 무료 체험 수업으로 실제 수업과 동일한 내용을 한 시간 동안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모님들은 논술 수업의 실질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자녀와 함께 수업의 효과를 직접 확인한 후, 등록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아이들의 생활 태도와 학습 태도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한 아이가 수업을 시작한 지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이상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학교, 가정, 학원 등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판단하고, 구체적인 이상 행동과 원인에 대한 분석을 A4 용지 10장 분량으로 작성하여 보호자에게 전달했습니다. 이후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대처를 해 주신 결과, 아이가 다시 밝은 모습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공부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이 끝난 후 교대 시간에 아이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CCTV를 설치하였습니다. 특히, 남자 선생님이기 때문에 자녀의 안전에 대한 부모님들의 우려를 이해하며, 이러한 조치를 통해 보호자들이 조금이라도 안심하실 수 있도록 CCTV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학원에서는 남자 선생님이라는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치원부터 초등학교까지 공교육과 사교육을 통틀어 남자 선생님을 만나는 것은 드문 일이기 때문에, 이 점을 특별하게 생각하시고 방문하시는 학부모님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수업 태도가 산만하고 통제에 어려움을 겪던 두 명의 남자아이와 그들의 어머니가 저희를 찾으셨습니다. 이전 학원에서 여선생님께서 어려움을 겪으셨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시며, 저에게 엄한 지도 방식을 요청하셨습니다. 제 인상이 다소 무섭게 느껴져서인지, 목소리 톤을 높여 단호하게 말하면 아이들은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별 어려움 없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논술학원은 다른 곳과의 차별점으로 체계적인 한자 학습을 제공합니다. 논술 교육은 기본적으로 읽기, 말하기, 쓰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문해력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최근 사회적 논란이 된 문해력 저하의 원인 중 하나로 한자 공부의 부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모든 아이들이 한자를 병행하여 공부하도록 하고 있으며, 급수시험에 응시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게 합니다. 자격증 취득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또래보다 한자어와 사자성어를 더 많이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입학한 지 3개월 된 1학년 학생이 '후식'이라는 단어의 뜻을 유추하는 능력을 보이거나, '빙수''빙자'를 설명하는 능력을 통해 학습 효과를 입증합니다.

 

또한, 저희는 인성 교육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자소학과 명심보감을 통해 효와 예를 강조하며,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이 학문뿐만 아니라 인격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Q. 기억에 남는 일이나 보람된 일은 무엇인가요.

 

A. 저희 센터에서 자녀들이 성장하고, 그 성장을 대견해하는 학부모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기쁜 순간 중 하나는 어린 자녀들이 한자 급수시험에 응시하는 장면입니다. 저희는 7세에서 8세의 어린 나이부터 모든 학생들이 충분한 준비를 갖춘 후 시험장에 가게 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며 합격을 하고, 학부모님들은 자격증 취득에 기뻐하실 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가 시험장에서 수험표가 붙어 있는 책상에 앉아 있는 모습 자체에 큰 자부심을 느끼십니다. 자녀들이 시험을 치르고 돌아온 후, 사진을 찍어 보내주시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모습을 보며 큰 감동을 받습니다.

 

또한, 사자소학을 배우고 실천하는 자녀들의 모습에 대한 학부모님의 칭찬도 자주 받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부모님이 집에 돌아오실 때 온 가족이 현관문 앞에서 인사하던 전통적인 방법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부모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집에 들어오셔서 방에 있는 자녀들에게 퇴근을 알리시는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 휘경논술에서 배운 부모출입 매필기립을 공부한 학생들이 이 원칙을 실천하는 행동을 보며, 학부모님들께서 대견해 하십니다. 자녀들이 부모님이 나가고 들어오실 때 반드시 일어서서 인사하는 모습에 감동받으시며, 이러한 전통을 지켜가는 것에 대해 많은 감사의 말씀을 전해주십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챗지피티 시대에 알맞게 미래 지향적인 교육 방향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현재 우리는 정답을 찾는 것보다 중요한 질문을 던지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독서와 토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인문 고전들은 본질을 꿰뚫는 물음과 깊이 있는 질문을 담고 있어, 아이들에게 옛사람들은 어떻게 질문했는지, 그리고 본질을 꿰뚫는 물음이란 어떤 것인지를 가르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저는 이러한 고전들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어떻게 본질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이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가치 판단을 담아 올바른 질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글쓰기를 사랑하여, ‘불혹의 초보아빠 고군분투기라는 책을 집필한 경험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쓰기의 중요성을 소홀히 하지 않고, 소설 쓰기에 도전하여 더욱 풍부한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휘경논술에서는 학생들이 질문력을 통해 사고의 깊이를 더하고, 올바른 가치 판단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육의 본질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토론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토론을 할 때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어떻게 진행 하시는지요.

 

A. 초등학생들은 감성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노키즈존폐지에 대한 찬반 토론을 다룰 때, 초기에는 폐지에 대한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이성적 판단을 통해 균형 잡힌 의견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자료와 설명을 통해 이성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 노키즈존과 관련된 여론조사 결과와 학계의 반응을 제시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장과 대법원의 판례를 쉽게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감성적인 의견에서 벗어나 이성적이고 균형 잡힌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주며, 결과적으로 찬반 의견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논술 능력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논술은 단순히 국어 영역에 국한되지 않으며, 수학,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학문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인 우리 아이의 글을 3학년, 심지어 6학년 수준의 글과 단순 비교하시면 안 됩니다. 현재의 성취도가 아닌, 향후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이 3학년, 6학년이 되면 훨씬 더 뛰어난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기다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에게 배우는 아이들 중에는 사춘기를 겪게 될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의 고민과 다양한 생각들을 진지하게 듣고, 그들이 바른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작은 도움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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