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구로구 니츠스트릿공방 김수연 대표 “따듯한 정이 오고 가는 공간이 되기를”

이윤지 | 기사입력 2024/08/27 [15:34]

서울 구로구 니츠스트릿공방 김수연 대표 “따듯한 정이 오고 가는 공간이 되기를”

이윤지 | 입력 : 2024/08/27 [15:34]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스트레스 해소, 자기표현, 그리고 창의성 발휘를 위해 취미 생활을 하고 싶어 한다. 공방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취미 생활은 실질적인 성취감을 제공하고,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함으로써 큰 만족감을 준다. 특히 손뜨개 공방은 정성과 인내를 요구하는 작업을 통해 집중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유니크한 아이템을 만드는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손뜨개는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따뜻한 정서를 느끼게 해주는 매력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니츠스트릿공방 김수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니츠스트릿공방 김수연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희 니츠스트릿공방은 손뜨개로 제작한 의류, 소품들이 보다 완성도 높고 세련된 무드의 작품들로 만들어지고 인식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니트를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떠 볼 수는 있어도 기초가 부족한 분들은 완성도에서나 심미적인 부분들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아름답게 뜰 수 있도록 자격증 강좌를 통해 니트의 기량을 향상시키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손뜨개는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즐거움뿐만이 아니라 마음 치유, 자아 발견, 회복 탄력성을 비롯한 부분들까지 아우르는 멋진 취미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손뜨개 분야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알려진 공익재단법인 일본수예보급협회의 보그니트 과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저희 니츠스트릿공방의 보그니팅 커리큘럼은 코바늘뜨기와 대바늘뜨기 2가지 구성으로 각각 입문과정, 강사과정, 지도원과정까지 교육하고 있으며 입문자부터 지도자까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입문과정 6개월에서 지도원 과정까지의 최단 이수 시간은 24개월입니다.

 

또한, 보그니팅 기반의 손뜨개 취미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미반은 보통 입문자부터 중급, 고급 등의 개개인의 실력에 맞춘 개별 수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취미반에는 태교를 위한 손뜨개 작품 소품반과 영문도안을 해석하여 의류 작품을 만드는 수업이 있습니다. 그 외 외부 출강, 지역 동아리 수업, 방문수업을 통해 손뜨개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공방은 예전 뜨개방의 따듯한 정이 오고 가는 공간이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수강생님과 유대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손뜨개를 좋아하는 대부분의 수강생이 여성분들이며, 같은 취미를 공유함으로써 나이와 상관없이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밀한 유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공방의 특성상 소규모 수업을 통해 1:1 또는 1:5의 인원으로 진행되며, 오랜 기간 수업을 듣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친분을 쌓아가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개인의 역량과 시간에 맞춘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여 입문자나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여유로운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손뜨개 공방을 찾으시는 분들 중 때로는 심적으로 힘드신 분이 가끔 오시기도 합니다. 그중 한 수강생과의 경험이 떠오릅니다. 그분은 친정어머니의 사망으로 큰 슬픔을 겪고 있었고, 저희 공방에서 손뜨개의 마음 치유적인 측면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얼마 후, 그분과 가족들이 함께 손뜨개 수업을 하게 되었고,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그분의 얼굴에 웃음이 돌아오고 마음의 짐이 덜어진 것을 보았습니다. 마지막 수업 날, 그분이 감사의 말씀을 전해주셨는데, 오히려 제가 더 큰 감사와 보람을 느꼈습니다. , 바쁜 직장인이나 전업주부, 잠시 취미를 찾은 분들이 "이 시간만을 기다려왔다"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볼 때, 손뜨개 수업이 그들의 마음에 긍정적인 힘을 주는 것을 느끼며 큰 보람을 느낍니다.

 

 

▲ 니츠스트릿공방 손뜨개 작품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니츠스트릿공방을 운영하며 손뜨개 수업과 개인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2025년에는 니트 복합 공방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소비자와 수강생들을 만나 뵙고자 합니다.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 글로벌 니트 브랜드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연의 영감을 받은 친환경적인 소재를 기반으로 정교하고 고급스러움이 돋보이는 니트 브랜드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는 것, 오래 간직하고 싶은 것에 가치를 두고 장인정신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깃든 브랜드입니다. 또한, 세계의 손뜨개 기법과 작품들을 국내에 소개하고, 니트와 직물 천연염료와 실을 사용한 자연주의 기반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저는 10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손뜨개를 뜨겁게 사랑하고 도전한 knitter입니다. 손뜨개를 배우며 누군가는 제2의 직업을 꿈꾸기도 하고, 무료한 시간을 채우기에 좋다고 하기도 합니다. 실과 바늘 하나로 어떠한 작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작은 성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아름답고 다채로운 색들의 실과 부드럽고 거친 실의 조합을 마음껏 누려보세요. 그러는 동안 마음이 따뜻해지고 어느새 고민거리와 걱정들 두려움과 슬픔이 실타래 풀리듯 풀려나가게 되는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