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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동구 [책나무상왕십리점] 우선아 대표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선택지로 흥미 유발"

임미란 | 기사입력 2024/08/27 [14:19]

서울 성동구 [책나무상왕십리점] 우선아 대표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선택지로 흥미 유발"

임미란 | 입력 : 2024/08/27 [14:19]

 

최근 한국에서는 학생들의 문해력(읽기와 쓰기 능력) 저하가 주요 교육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학생들이 종이책보다는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디지털 환경은 주의력을 분산시키고, 짧은 형식의 콘텐츠에 익숙해지게 만들어 깊이 있는 독서를 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는 독서에서 중요한 집중력과 인내심을 기르는 데 부족함을 초래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학업 성취에 대한 압박과 시험 준비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독서가 학습의 부담으로 인식된 까닭도 있다.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독서를 즐기기보다는, 학업 성과를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하게 된 것이다. 거기에 더해, 학교나 가정에서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지원이 부족할 수도 있다. 독서의 기회가 부족하거나 적절한 독서 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문해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종이책을 읽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디지털 콘텐츠보다 더 긴 시간 동안 집중력을 유지하고, 페이지를 넘기는 과정에서 인내심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책을 읽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접하게 되며, 이는 학생들의 어휘력과 문장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풍부한 어휘와 문장 이해력은 학업 성취와 직결된다.

 

독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접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한다. 이는 비판적 사고와 분석 능력을 기르는 데 유용하며,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기도 한다. 다양한 이야기와 인물, 상황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으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은 자기표현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독서는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학업과 사회적 압박 속에서도 안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독서는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인지 능력과 정서적 안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독서를 즐기고 지속적으로 읽기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 지원과 환경 조성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성동구 [책나무 상왕십리점] 우선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성동구 [책나무 상왕십리점] 우선아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책나무는 아이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디지털 매체가 일상생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지만, 독서는 여전히 어린이의 지적 성장과 창의력 개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이 책을 선택하고 읽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책나무 본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장르와 수준의 책을 갖춘 독서 공간을 마련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쉽게 선택하고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책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독서가 아이들에게 지식 습득과 자기표현 능력 향상, 그리고 자신감을 쌓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책나무의 주요 목표는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표현 방식과 자아를 발견하며, 읽는 즐거움을 통해 자기 발전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곳에서 아이들은 독서의 세계에 빠져들며, 자신만의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성장할 기회를 가지게 되도록 도울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책나무 상왕십리점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독서 공간으로, 1,000권에 달하는 다양한 장르의 책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아이들이 자신의 흥미와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독서 공간은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책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북토킹 프로그램은 독서 코칭의 핵심으로, 아이들이 읽은 책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형 세션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독서 이해도를 평가하고, 각 아이의 독서 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개별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독서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비판적 사고와 의견 형성을 촉진하는 과정이 되도록 돕습니다.

 

또한, 질문 노트 작성을 통해, 독서 전 목표를 설정하고 독서 후 활동지를 작성함으로써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독서 목표를 명확히 하고, 독서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관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책나무 상왕십리점은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통해 아이들이 독서를 사랑하고, 스스로의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얻는 지식과 자신감은 앞으로의 성장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책나무는 아이들의 독서 여정을 풍부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기 위해 세심하게 설계된 독서 공간입니다. 저희는 아이들의 독서 수준과 관심사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반영하여 다양한 장르와 수준의 책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만의 독서 취향에 맞는 책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책을 통한 지적 탐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희의 독서 코칭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개인 맞춤형 조언과 지도를 제공하여 독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그램의 핵심은 독서 후 진행되는 독서 리뷰 및 독후 활동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사고력을 심화시키며, 자기표현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가장 자랑스러운 특징은 바로 선생님과의 일대일 북토킹입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읽은 책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며, 독서 이해도를 평가받고 독서 경험을 공유합니다. 북토킹은 단순한 독서 점검을 넘어서, 언어적 능력을 강화하고 비판적 사고 및 분석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책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자기표현 능력을 발전시키고 독서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책나무는 독서가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아이들의 사고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풍부하게 발전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책나무 상왕십리점] 내부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책나무는 독서 코칭을 통해 아이들이 독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독서가 단순한 취미를 넘어서,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습관화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북토킹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학적 토론과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독서 경험을 풍부하게 나누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비단 독서에 그치지 않고, 사고력과 사회적 감수성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의 최종 목표는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스스로의 생각을 명확히 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문학적 이해와 비판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독서가 지식의 습득을 넘어 소통과 성장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Q. 책나무의 운영 철학

 

A. 일반적으로 독서 학원에 대한 인식은 학습 부담을 가중시키고, 학생들에게 과도한 압력을 부여하며, 강제로 읽을 책과 특정 스케줄을 강요하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나무는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독서를 즐기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의 관심사와 독서 수준에 맞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각자의 독서 성향과 흥미를 존중합니다. 독서를 강요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유도하며, 자연스럽게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북돋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서 학원이 단순히 시험 준비나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만 여겨지거나, 일반 학교 교육을 대체하려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나무는 학생들이 평생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일반 학교 교육을 보완하며,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독서 기회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스마트폰을 통해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해진 현대 사회에서도, 종이책의 독특한 매력은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독서할 수 있는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종이책은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인다는 큰 장점을 제공합니다. 종이책은 스마트폰의 다양한 알림과 잡다한 요소들로부터 벗어나, 오롯이 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종이책은 그 자체로도 독서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책의 고유한 냄새와 질감, 그리고 물리적으로 페이지를 넘기는 과정은 독서 경험에 깊이를 더하고, 독서의 의미를 풍부하게 만듭니다. 연구에 따르면, 종이책을 읽는 것이 스마트폰으로 읽는 것보다 내용을 더 잘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물리적인 접촉과 페이지를 넘기는 과정이 기억과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종이책이 제공하는 이러한 특별한 독서 경험은, 독서의 깊이를 더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한층 풍부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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