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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하남시 만나특수체육센터 이신형 대표 "지치지 않고 함께하는 도전"

김소영 | 기사입력 2024/04/15 [10:16]

경기 하남시 만나특수체육센터 이신형 대표 "지치지 않고 함께하는 도전"

김소영 | 입력 : 2024/04/15 [10:16]

발달장애인을 위한 특수 체육 센터는, 사회에서 오랫동안 소외되어 온 사람들에게 장애를,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이라는 시선으로 바라봐 주고, 강점을 키워줄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체육 센터의 마법과도 같은 기능은 바로, 그 속에서 맺어진 유대감과 그로 인해 변화 된 삶일 것이다. 용기에는 한계가 없고, 모든 승리는 인간 정신의 승리로 귀결된다는 스포츠 정신에 따라 더 밝고 건설적인 미래를 구축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하남시 만나특수체육센터 이신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경기 하남시 만나특수체육센터 내부 전경 1    

 

 

Q. 만나특수체육센터를 설립하게 된 배경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발달 장애인들에게 체육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만, 일반적으로 제대로 된 운동을 수행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 되면, 기존의 발달 재활센터의 프로그램과 맞지 않거나 시간적, 금전적, 상황적 제약이 생기며 재활을 중단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오랜 기간 장애인 지원 센터에서 근무하며 이러한 현실로 인해 불편을 경험하는 아이들을 지켜보았기에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본 센터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제 발달 장애인 본인보다 그들의 부모님 및 보호자분들이 더욱 힘든 시간을 보내시는 상황을 많이 지켜보았습니다. 과중한 돌봄 부담을 가지고 있는 발달 장애인 부모님들의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잠시라도 쉼의 여유를 제공해 드리고 싶은 마음에 창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 만나체육센터에서 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요?

 

A. 주요 제공 서비스는 2가지가 있는데, 주간 활동 서비스와 방과 후 체육활동 서비스입니다.

 

주간 활동 서비스, 낮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욕구를 반영한 지역사회 기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참여를 증진시키고,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지원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는 서비스이며, 18세 이상 ~ 65세 미만의 장애인복지법상 등록된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이 대상이 됩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학부모님들께서는 발달장애인 돌봄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발달장애인은 자신과 맞는 지도자로부터 지원을 받음으로써 양질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훈련, 문화여가활동, 신체활동, 자기결정 프로그램 등 발달장애인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있는 다양한 시설과 활동들을 이용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방과 후 활동 서비스는 발달 장애인들이 방과 후에 센터 내/외에서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안전하게 돌봄을 받으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과 후 체육 활동 서비스입니다.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신체활동을 적용시켜, 일반 학급 체육 수업에서 기대되는 효과를 얻지 못하거나 안전하게 참여할 수 없는 장애 학생들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영역입니다.

장애인에게 안전하고 성공적이며 만족스러운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능적 자세와 신체 활용 능력의 결함에 대한 훈련과 재활을 통해 발달 장애인의 능력을 일반 또래 수준까지 향상시키기 위한 점진적인 건강, 체력 증진을 위한 대근육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발달 장애인들에게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체력뿐 아니라 사회성과 소통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재활 이상의 의미를 갖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발달 장애인들에게 신체 발달을 통한 자신감과 성취욕에 영향을 미치며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게 됩니다.

 

 

Q. 만나특수체육센터의 강점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신체 발달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욕을 심어주어, 자립심을 키워주는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이 저희 기관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발달 장애인은 성장 발달 과정에서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물리적인 영향에 대한 대처 능력과 여러 가지 사회성 및 인지 환경에서 오는 접촉에 대한 대처 능력에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저희 기관은 단순한 운동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인지, 정서, 사회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 장애인들이 자신의 의도대로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발달 장애인에 대한 교육 경험이 있는 지도자들을 통해 구체적이고 다양한 운동학습 능력을 선행하고자 합니다.

 

 

Q. 만나특수체육센터를 운영하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A. 센터 이용자 중 고도 비만으로 인한 관절 통증과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던 발달장애인이 있었습니다.

수많은 발달장애인들을 만나면서 다이어트를 실패한 경험담을 많이 들었지만, 그 당시 이 이용자의 사연은 그 누구보다도 간절하고 절망적으로 보였습니다. 고도 비만으로 인해 사회적 능력 저하, 지속적인 우울 증상, 자존감 및 자신감 저하, 불안 수준 상승 등 시급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이용자의 목표를 정하고 이에 따른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였으나, 우리의 원대한 포부와는 다르게 프로그램의 과정에는 끊임없는 도전과 멈춤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때마다 저희는, 뭔가를 성취한다는 기쁨도 기쁨이지만 실행에 앞서 왜, 무엇 때문에 성취하려는지 지에 대하여 끊임없이 리마인드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지속적인 도전의 결과가 보이기 시작한 것은 이용자와 함께 땀을 흘린 지 3개월 즈음부터였습니다. 기적처럼 신체의 변화와 정서의 긍정적인 변화가 동시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긴 시간이었지만 추가적인 체중 감소를 통해서 이용자의 고질적인 통증은 점차 완화되었고 병원에서 인슐린과 호르몬 수치가 안정화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던 날, 저는 제 자신이 진정으로 보람된 일을 하고 있다는 확신과 굉장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발달 장애인들과 부모님들께서는 대부분 자신 혹은 자녀의 '의지'가 약해서 운동을 포기한다고 이야기하시지만, 사실 의지력은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는 무한한 자원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지도자가 함께 운동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및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서로에게 자극과 지지를 받으면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지도 방향이며 앞으로도 지치지 않고 함께 도전할 생각입니다.

 

 

▲ 만나특수체육센터 수업 모습    

 

 

Q. 대표님의 향후 포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단편적인 시설 중심적, 치료 중심적 서비스에서 가정, 학교 등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인 서비스로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분리된 치료실 상황에서 생활현장 중심 상황으로의 이전 욕구가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이전에는 전문가들의 분리된 역할을 강조했다면, 앞으로는 전문가들 간의 상호 조정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 사회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들을 구조화하여, 사회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저희들 스스로,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의 인식을 바꿔나가는 노력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발달 장애인의 삶도 개별적 욕구를 충족하며 살아갈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기에, 이를 위해 지역 사회의 장애인들을 위한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집중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하반기에 수영시설 설치를 추진 중입니다. 지역 사회에서 장애인들이 이용 가능한 수영시설의 공급이 현저히 적은 현실에 직면하여, 질 높은 교육·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재활 시설을 갖춘 수영 시설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이 글을 보는 독자분들에게 전하실 말씀 있으실까요?

 

A. 모든 아이들은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학습과 성장을 비교하며 평가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는 종종 우리 자신을 제한하고 동기를 상실하게 만듭니다. 비교하지 않는 학습은 우리가 자신의 속도로 성장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우리가 자신의 속도와 방식에 맞게 학습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쌓아나갈 수 있게 합니다. 세상을 자신의 걸음으로 걸어가며 성장해 가는 이 세상 모든 발달 장애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를 사랑하게 되기를 바라봅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신체를 이해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따듯한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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