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남도] 정수장 위기대응 향상 모의훈련 실시 조회 : 43 등록일 : 23.10.27

김해영 | 기사입력 2023/10/27 [16:33]

[경남도] 정수장 위기대응 향상 모의훈련 실시 조회 : 43 등록일 : 23.10.27

김해영 | 입력 : 2023/10/27 [16:33]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도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11월 6일부터 24일까지 도내 정수장 50개소 대상으로 정수장 수질사고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유충, 녹조 대응 능력 향상 및 정수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목표로 하며, 지자체 특성에 맞게 운영인력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정수장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주민들에게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상황별 관계기관 상황전파, 긴급상황 발생 시 현장 조치 매뉴얼 적용 여부 등을 훈련하며, 완벽하고 신속한 피해복구 체계를 구축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경남도는 현장에서 최일선으로 정수장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인력들이 실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하여 상·하반기 연간 두 번 모의훈련을 실시 하고 있으며, 이번 모의훈련은 상반기 6월 훈련 이후 올해 두 번째이다.

 

훈련주간(3주간) 중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수도사업자가 계획을 수립하여 정수장별 1회 실시하며, 훈련 후 결과들은 추후 환류하여 도내 지자체 결과 공유 및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강화 등에 쓰일 예정이다.

 

이재기 경상남도 수질관리과장은 “이번 모의훈련으로 지자체 담당자들의 실제 상황 발생 시 위기 대응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경남도는 앞으로도 도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항상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